티스토리 뷰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 알아보기

 

 

우리는 늘 수많은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는데요.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무엇인가 하나를 포기를 해야합니다. 선택의 대가인 포기는 늘 따라다딜 수 밖에 없어서, 우리는 마음속으로 어느게 나한테 가장 큰 가치인지? 따져보고 결정합니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

 

만약에 내가 직장을 너무 다니기 싫어서 그만두고 집에서 쉰다면 월급을 포기해야합니다.

또 일을 하려면 쉬는것 노는 것 모두 포기해야합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배우는데 쓴다면, 내 먹는 생활비를 조금 줄여야할수도 있습니다. 돈이 많지 않은이상 한곳에 돈을 쓰면 다른곳에 돈을 아껴야하는 일이 발생하는거죠.

 

가정을 넘어 국가로 가볼까요? 실업률을 잡기위해 성장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물가상승을 잡기위해 긴축정책을 펼치면 생산활동이 둔화되는데요.

 

 

나한테 가장 큰 가치를 선택하는것!

 

우리는 하나를 포기하는 대신에 최선의 선택을 가져가야 합니다. 반드시 포기하는게 있기 때문에 내가 얻을 만족도 생각하면서, 내가 포기해야하는 기회비용도 잘 따져봐야합니다.

선택한것보다 내가 포기한게 더 아깝고 아

쉽다는 생각이 든다면 잘못된 선택일 수 있으니까요.

 

기회비용은 물질적인 비용과 선택에 따른 암묵적인 비용도 모두 포함되는데요.

다른선택의 기회를 포기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합해 결정해야합니다.

 

우리는 이를 "기회비용" 이라고 부릅니다.

 

가끔은 기회비용이란게 당장의 눈앞에 결과를 펼쳐주는게 아니라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교를 가면 일단 비싼 등록금 대고, 교재비 교통비 등 명시적인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비싼 비용을 내며 대학을 다니기로 선택하였을때 얻는것도 있죠. 일단 취업을 해서 승진이 4년제는 조금 더 발라지고요. 취업할때 선택의 폭이 커지므로, 비용이 들어가지만 선택의 결과로 희생을 치르는거지요. 선택하였을때 장기적으로 나한테 얻는게 많은쪽으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대학을 포기하고, 바로 취업하는걸 선택했을때 등록금을 세이브하는걸로 정할 수 있는거죠. 어찌됐든 내가 최선으로 만족할수 있는 선택을 해야합니다. 잘 따져보았을때 후회하지 않을 수 있는 내 만족이 가장 중요한거죠.

 

저축 역시 눈에 당장에 보이지 않아요. 오늘 외식할거 집에서 해먹는다고 합시다. 돈은 들어가지만 내 시간과 노동력은 들어갑니다. 시간과 노동력을 들이고, 저축을 한다 했을때 나의 기회비용을 따져보는거죠. 돈은 보이는 명시적인 거지만, 암묵적인 비용인 시간과 노동력을 모두 계산해보고 한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나를 가지면 하나를 잃는 기회비용!

 

기회비용은 명시적인 비용과 암묵적인 비용 모두 합쳐진걸 말하기 때문에 기회비용이 적은 선택을 하는게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내가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포기할때 그 기회비용이 내가 선택한 가치보다 작아야겠죠.

 

이상으로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일 컴퓨터에 앉아서 게임하려는 조카에게 이 기회비용의 뜻을 알려주고 싶네요!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항상 건강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