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치아픈 폰트 저작권~"

 

폰트 경고장도 받아보기도 하고, 폰트로 인한 에피소드는 굉장히 많은데요. 물론 그때 일은 에이전시와 얽혀서 잘 해결됐지만, 사실 경고받음 굉장히 가슴이 철컹하죠.

 

 

폰트 문제는 병적으로 예민할만큼 살펴봐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폰트는 얼마나 할까? 그까짓것 얼마하는거야~사자! 라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유료 이미지는 5~10만원에 살 수 있지만 폰트는 약 100만원정도 합니다. 선뜻 살순 없는 가격이죠.

 

그래서 상업용으로 쓸 수 있는 무료폰트들을 눈에 불을 키고 찾는건데요.

 

상업용도 다 같은 상업용은 아닙니다.

 

상업용 무료지만 개인용으로 쓸땐 무료이고, 영리를 취할경우는 폰트를 사야할수도 있고, 아니면 이벤트,블로그, 홈페이지에 다 쓸수있지만 로고제작은 안된다는등 각 회사 라이센스 규정을 꼼꼼히 봐야합니다.

 

지금 저와함께 꼼꼼히 폰트라이센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눔 폰트

 

마음대로 수정하고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표폰트입니다. 모르시는 분들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자유롭게 수정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한 대표 무료서체입니다. 나눔은 워낙 너도나도 무료니까 다 쓰니까 가장 걱정없이 쓸 수 있는 서체라 굉장히 많이 이용되죠.

 

손글씨부터 고딕, 명조체까지 다양하게 있고요. 이건 걱정안하고 쓸수 있어 저도 사용합니다.

 

 

2. 빙그레체

 

 

투게더와 바나나맛 우유를 좋아하신다면 다 한번씩 보셨을텐데요.

 

 

빙그레 1, 2 버전이 있습니다. 굵기는 레귤러와 볼드 딱 두가지 타입입니다. 얇고 굵은거 한개씩 있는데요. 한글과 영문 다 제작이 되어있습니다.

 

굉장히 귀엽고 정감있는 글씨체입니다. 한눈에 봐도 딱딱한 글씨체는 아니죠.

 

여기도 라이센스 규정을 자세히 살피셔야 합니다.

 

라이센스 범위

 

 

모든 오픈라인 제작물, 웹, 모바일 다 됩니다. 다 디자인물로 제작할 수 있지만 안되는게 딱 하나 있습니다. 회사 로고는 절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BI, CI, 슬로건, 마크, 회사를 상징하는 대표 로고로는 사용하실 수 없고, 나머지는 다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빙그레 서체는 있는그대로 써야지 수정이나 재배포 안됩니다. 글씨 수정하고 기울이고 색바꾸고 하시면 안되고요, 빙그레 서체 활용한 인쇄물같은게 다 빙그레 홍보용으로 활용되실 수 있습니다.

 

 

 

3. 고도체

 

 

고도체 너무 귀엽지 않나요? 딱 제스타일이에요. 일단 한글은 가독성이 높고요.

 

고도체의 경우 굵기는 미디움과 볼드 두가지 타입입니다.

영문전용 폰트도 있는데요, 쇼핑몰 로고등의 제작에 사용하기 좋다고 하네요.

고도 마음체는 손글씨 기반으로 제작된 폰트로 딱딱하지 않고 자유로운 느낌이 들어 좋네요. 손글씨라도 휙 날라간 손글씨가 아니라 더 좋은거 같아요.

 

 

지적재산권은 NHN고도에 있고요. 모두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빙그레체같이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되 수정은 하지말라는것도 있거든요.

하지만 요건 글씨 디자인할때 활용이나 응용이 마음대로 가능합니다.

 

단!! 글꼴 자체는 내가 만든게 아니니까 판매하면 안되겠죠? 그런 양심없는 짓하면 안되죠.

 

그리고 폰트를 사용한 모든 저작물은 고도에 지적재산권이 있어서 서체홍보를 위해 쓰일 수 있다는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4. 배달의민족체

 

 

여기도 대표적인 도현체, 주아체 등 총 5가지 폰트를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 수정도 마음대로 가능합니다. 마음대로 색바꾸고 써도 상관없어요.

 

단!! 고도체와 마찬가지로 폰트 되파는 짓은 하면 안됩니다!

 

 

5. 제주서체

 

 

 

제주특별 자치도의 상징성과 문화성을 살리기위해 서체를 개발하였습니다. 제주도에는 제주서체 마음대로 사용가능합니다.

 

 

6. 서울남산체, 한강체

 

 

제주도에 제주서체가 있다면 서울은 서울서체가 따로 있습니다. 서울남산체와 서울한강체를 무료로 상업적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이것역시 웹 모바일 이용이 가능하고요, 다시 폰트 되파는 행위만 금지하고 있습니다.

 

 

7. 미생체

 

 

예전에 모바일 디자인할때 미생체가 너무 귀여워서 잠깐 썻던 적이 있어요. 이것 역시 아무나 너두 나두 자용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글씨체에요.

 

 

8. 다음체

 


다음체는 2008년 배포되고 2015년 배포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나눔폰트의 경우 영리목적으로도 자유롭게 쓸 수 있지만, 다음의 경우 영리목적으로 이용될 경우 꼭 협의를 거치셔야 합니다. 회사에 메일이라도 꼭 허락 여부를 물어봐야하는데요. 거기다가 글꼴 출처를 표시해야하기 때문에 이런저런 이유로 기업에서는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체는 예전에 민주통합당의 로고에도 사용이 된적 있지요.

 

 

 

9. 뫼비우스

 

 

 

 

뫼비우스 폰트는 SKT 글씨체이고요. 이 폰트를 상업적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소개드리는데요. 무슨 학교 개인 PT용 아닌이상 영리용으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무단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위배되니 조심하시라고 여기다 소개해드려요.

 

 

10. 스웨거체

 


스웨거 폰트(스웨거체, SWAGGER FONT)는 스웨거에서 산돌과 5개월간 협업해서 만들어낸 폰트이고요. 2016년 10월 9일 한글날 맞아서 무료로 배포하였습니다.

 

한글폰트들이 정말 스웨그 있죠? ㅅ. ㅈ. ㅊ 이 사람이 서 있는 것처럼 당당한 자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폰트는 누구나 자유곱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글자 기울이고 색바꾸고 줄이고 하는 수정은 안됩니다! 글자 그대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글자 배포된 파일 그대로 이용하고, 글자 되파는 짓 역시 금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업용 무료 폰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 되셨나요?

잘 활용하셔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