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자인을 하는데 포토샵과 일러스트는 꼭 필요한 필수 툴인데요.
둘다 많이 쓰긴 하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로고나 인쇄물 제작에는 포토샵보다는 일러스트라는 프로그램을 더 많이 쓰는데요.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디서나 해상도 영항없이 글자나 이미지가 커져도 깨져보이지 않는점이 가장 중요한 장점입니다.

 

그렇다고 일러스트에서 작업만 하고 저장하면 끝이다? 그건 아니죠~


일러스트에서 글자나 이미지를 작업후에 그냥 보내시면 안됩니다.

명함이든 로고든 쇼핑백이든 일러스트 파일 넘기기전에 일러스트 글자 깨기를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바로바로 “크리에이터 아웃라인!!”

 

내가 선택한 폰트가 내 컴퓨터에서는 있지만 그 상대방 컴퓨터에 그 폰트가 없으면 애써 고른 폰트가 상대방 컴퓨터에 안보이고 기본폰트 굴림체로 바뀌어나와요.


사용한 폰트가 업체에 없다면 글자가 기본굴림같은 글꼴로 다 바뀌어버리니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어버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래서 일러스트에서 작업 후 꼭 마지막에 일러스트 글자깨기 인 “아웃라인” 작업을 해야합니다.

 

폰트가 깨져 나오면 보통 인쇄소나 옆에 동료가 "일러스트 글자 깨서 주세요." 라고 말을 합니다. 이런 말을 듣는다면 벌써 아마추어 같이 느껴질수도 있는데요.

 

글자를 깨는이유는 어느 컴퓨터든 내가 작업한 글씨 그모양대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러스트 글씨 아웃라인을 하게되면?

 

글자가 더이상 글자가 아닙니다. 글자가 이미지로 바뀌면서 어느 컴퓨터에서 보든 글씨가 변형없이 그대로 보여집니다. 글자가 그림으로 바뀌기 때문에 상대방 컴퓨터에 그 폰트가 없어도 그대로 보여질 수 있는것이지요.

 

 

일러스트 글자깨기 방법

 

첫번째 방법

영문판의 경우 type->Creat Outlines를 누릅니다.
단축키 = shift+ctrl+o

 

 

두번째 방법

글자를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클릭 - > Creat Outlines를 누릅니다.

 

 

 

참고로 한글판의 경우 오른쪽 마우스클릭 - > 윤곽선 만들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아웃라인이 완성되었는데요 간단하지요?

 

보너스 팁!

보너스 팁으로 글자 아웃라인 후 글자가 따로따로 나눠져서 불편한가요?
원하는 글자를 선택하여 shift를 누른 후에 하나씩 선택하면 하나씩 더해집니다.

그리고 object-group을 눌러 그룹으로 묶어줍니다.

 

 


단축키 이용하시면 편해요. Ctrl+G입니다

 

 

다시 그룹 해제하고 싶다면 object-ungroup 단축키는 shift+Ctrl+G입니다

 

여기서 잠깐!!

한번 폰트를 깨게되면 다시 텍스트로 돌리기가 불가능합니다. 텍스트 수정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파일을 폰트 안깨건 1나, 인쇄소에 줄때 폰트 깬거 하나 저장하시면 편합니다.

 

예 ] 작업.ai / 인쇄.ai

 

일러스트 글자를 깨서 주지 않으면 상대방이 그 폰트가 없으면 그 폰트 달라고 해야하고, 나는 다시 폰트 찾아줘야하고, 업무 효율성이 떨어져요. 유료폰트를 썼다면 센스있게 처음부터 글자 깨고 주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