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루에 한번 화장실만 잘가도 몸도 가볍고 삶의 질이 달라지는데요.

 

요새같이 육류 섭취를 자주하고, 각종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변비는 우리 주위에서 흔히볼 수 있는 질환인데요.

 

이제 연말이라 술자리도 많아지고, 일도 밀리고, 운동도 못하니 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어요~

 

장이 민감해서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거나, 자주 가지 못하거나 둘다 문제겠지요.

변비는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생기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배변을 하기 히미들거나 배변이 3~4일에 한번 미만이라면 변비입니다.

 

변비가 오래될수록 배속은 더부룩하고, 피부는 트러블이 생깁니다. 장운동이 무뎌지며 만성되면 대장염이나 대장암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배변시에는 5분을 넘기지 않고 하루에 물 7~8잔정도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1주일에 3회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며, 변비에 좋은 음식을 먹는게 중요합니다.

 

변비때문에 속이 항상 불편하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로 해요

 

1. 유산균

 

광고에도 많이 나오죠~장건강에는 유산균이라고요!

유산균은 장내 축적된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만들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유산균 고를때는 함량도 중요한데요. 프리바이오틱스 함량을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2.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는 물론 체중감량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살뺀다고 찐고구마 많이 먹어도 오히려 살도찌고 가스도 찹니다. 적당히~먹는게 좋겠지요.

 

그래도 생으로 먹기보다 쪄서 먹으면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내가 생각보다 고구마를 너무 많이 먹어 장에 가스가 찰 경우에는, 펙틴성분이 들은 바나나나 사과 오렌지와 함께 드시면 좋다고 하네요!

 

사과나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기능을 돕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1개 정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바나나 역시 변비에 도움을 주는데요. 덜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불러일으키니, 약간 거무티티한 바나나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3.무

 

무에도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양을 늘려줄뿐만 아니라, 장을 깨끗히 청소해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무는 우리가 흔히 먹는 탕, 찌개, 국에 다 들어가는 채소이니 요리하실때 자주 넣어드심 좋을거 같아요~

 

 


4. 양배추

 

위건강에 빼놓을 수 없는게 양배추인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여러 요리에 폭넓게 쓰입니다. 양배추 하나 사면 이상하게 반쪽씩 남아서 버리셨다면 오늘부터 다양한 요리에 넣어드시면 좋을거 같아요.

참고로 베이컨이나 소시지에 볶아도 좋고, 떡볶이에 넣어도, 그냥 삶아서 초고추장 찍어먹어도 좋습니다.

 

양배추는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들어있어 위장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활동을 도우며, 저칼로리 식품이라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물

 

커피 마시는 양만큼 물을 자주 마신다면 정말 건강해졌을텐데요. 물만 잘 마셔도 변비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을 마시는게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약국은에서 푸룬주스 한통 사놓고 급할때 마셔도 좋을거 같아요~

특히 변비약을 먹기 어려운 임산부나 유소아라면 "푸룬주스" 추천드립니다.

 

변비만 없어도 속이 편해져서 아침에 일을 시작해도 마음이 가벼울거 같아요~

속이 항상 불편하다면 음식으로 내몸을 변화시키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