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작스런 한파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저처럼 목감기 앓고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겨울에 독감 안걸리려고 독감주사를 병원에서 맞았으나, 12월 연말 끝자락에 된통 목감기에 걸렸습니다.

 

참고로 독감과 일반감기는 다른거 아시죠?

 

독감 주사 맞았다고 감기를 피해갈 수 있는게 아닙니다.

독감과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부터 다른데요. 독감은 갑자기 고열이 나고, 감기는 천천히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은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하면 되지만 감기는 예방약도 없어서 그냥 일주일 앓아야한다는 슬픈사실인데요..

 

이번 목감기가 정말 지독하더라구요. 상당히 오래간거 같아요~

 

 

 

아무리 감기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고 하지만 너무 오래동안 앓는건 힘들잖아요~

 

목감기 증상으로는

 

- 가래발생

- 목이 간지럽다가 목젖이 붓거나 목이 붓는 현상

- 기침발생

 

대표적으로 기침가래와 목이 붓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이런 목감기에 걸리면 일상생활에 지장은 물론 수면의 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일단 목소리가 쉬어서 말을 크게 할 수 없으니 자연스레 연말에도 조용한 사람이 되어버리니까요.

 

연말에는 모임도 많고, 약속자리도 많은데 목이 붓고 쉬어서는 아무래도 힘들겠죠?

 

그래서 오늘은 목감기 빨리낫는법 알아보았습니다.

 

목감기때 피해야할것

 

- 술

- 카페인, 찬음식, 담배

 

의사선생님이 감기 심할때는 금주하라고 말씀하셨어요~

특히 민간요법으로 알려진 소주 마시는것은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감기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피하는게 좋습니다.

 

목감기 빨리낫는법

 

1. 따뜻한 차마시기

 

 

다들 아시는 내용일텐데요. 따뜻한 차를 마셔서 몸의 면역체게를 활발히 움직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호흡기에 수분이 공급되며 목아픈 증상이 완하됩니다.

 

대표적인 차로는 도라지차, 생강차, 유자차, 모과차 등이 있습니다.

 

저는 선물받은 모과생강차가 있어서 요놈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모과생강차를 매일 마시니 목감기가 빨리 낫았어요.

 

이거 다마시고, 손질이 고되더라도 레몬생강청이나 생강청 다시 담을려고요. 직접 담그면 유통기한은 좀 짧아지더라도 훨씬 밖에서 파는것보다 맛있더라구요.

손질만 고될뿐이지, 얇게썰어 설탕이랑 1:1로 넣고 숙성시키기만 하면 끝입니다.

 

만들 시간이 없으시면 밖에서 파는거 사와서 드셔도 되요~감기에는 다좋지요~ 

 

 

2. 따뜻한 물로 샤워, 숙면취하기

 

따뜻하게 샤워하면 잠이 잘오는데요. 이때 숙면을 취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잠잘자는것만큼 보약이 없다는데 전 목이 부으니 잠을 잘 못자더라구요.

그래도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실내온도를 유지해주세요. 이불뒤집어쓰고 땀빼는건 개인마다 증상이 달라 검증이 된 방법이 아닙니다. 병원에서는 몸살에도 땀빼는건 좋지 않다고 말하고 있거든요.

 

3. 마스크 착용하기

 

목감기 원인 중 하나가 미세먼지가 있습니다. 특히 찬바람 부는 날에는 마스크 꼭 착용해야하고요, 목감기가 비염이 심한 분들은 잠잘때도 연예인 이상민씨처럼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는게 좋다고 합니다.

 

저도 코가 목감기로 갈때마다 의사선생님이 잘때 마스크를 끼고 자라고하는데, 생각만큼 답답해서 쉽지가 않더라구요. 대신에 잘때 이불이라도 목위로 꼭 올리고 자는 습관은 들이고 있습니다.

 

 

4. 가글 자주하기

 

 

약을 먹을 수 없는 임산부나 환자라면 가글을 자주해주세요. 입안을 가글로 헹구는 것만으로도 목감기 증상을 완하시켜 줍니다.

 

몸이 아픈것만큼 서러운것도 없는데요. 누가 대신 아파주는게 아니라 오롯이 혼자 약먹고 견디고, 잘 예방하는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는거 같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된 약을 잘 복용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감기에 좋은 생활습관을 같이 병행한다면 목감기도 빨리 완쾌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