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에게 있어서 정년이란 말은 아주 낯선데요. 공무원을 제외한 일반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은 보통은 정년을 보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40~50대에 또다른 제2의 삶의 플랜을 계획해야 합니다. 일을 하면서도 아마 다들 언제까지 이일을 할 수있을까? 이 다음엔 내가 무슨일을 할까? 끊임없이 고민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불안감이 없는 직업이 공무원일거라 생각하는데요. 공무원은 정년보장이 되기 때문에 지금 현시대에 최고의 직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수많은 인재들이 모두 공무원으로만 꿈을 꾸는게 지금의 불안한 현 시대상을 반영하는거일텐데요. 최대한 안정적으로 살기위한 선택이겠죠.

공무원 퇴직나이

 

더욱이 지난 2009년에 공무원 임용 나이제한이 풀리면서 고령인 수험생들 또한 늘었습니다.

 

저의 작은아버지도 이번에 공무원 정년퇴임을 하신지 1년차신데요. 항상 보면 피곤해하시고 누울자리만 찾으셨는데 정년퇴직하시고 얼굴이 완전 피셨더라구요. 원래 이렇게 밝은분이셨나? 라고 저도 놀랐습니다.

 

10년전만 해도 정년이 55세였는데 지금은 60세로 연장되었습니다. 앞으로는 65세로 늘려질거 같더라구요. 교육공무원의 경우는 정년이 62세입니다. 정년보다도 일찍 자진해서 명예 퇴직을 할수 있습니다. 

 

 

공무원 연금


공무원 연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016년 법이 개정되고 20년 재직하고 연금을 받는 방식에서 이제는 10년 이상 재직할 경우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공무원 나이제한이 없어지면서 나이들어 뒤늦게 공무원 되신 분들을 위해서 변경된거 같습니다. 연금수령 시기는 정년퇴직 나이 60세이고요. 2010년 이전 임용자의 경우 60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고요, 2010년 이후의 고용된 공무원은 65세 부터 수령 가능합니다.

 

오늘은 공무원 정년퇴직과 연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무원이란 직업이 국가를 위해서 봉사하는 직업인 만큼 청렴하고 정직하게 운영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이상으로 공무원 퇴직 나이 연금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