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4성급부터 괜찮게 묵을 수 있다라고 저의 주관적 생각으로만 갖고있었는데요. 오늘 문득 4성급과 5성급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졌습니다. 해외여행가면 특히 동남아는 물가가 저렴해서 이왕이면 5성급 호텔에서 힐링하고 싶거든요. 그나마 동남아여야 5성급 호텔을 갈 수 있는 거 같아요. 일본만해도 숙박비가 비싸더라구요. 이렇게 우리는 여행을 가면 몇성급 호텔이야? 라고 물어보기도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호텔이 어떤 기준으로 별을 매기는지 한번쯤 궁금해하실거 같은데요.

 

 

 

일단 많은 분들이 궁금한 질문 하나!

 

- 호텔 등급중에 가장 높은 등급은?

 

5성급까지 입니다.

 

- 호텔등급은 누가 매기나요?

 

국제적인 호텔등급 기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호텔업 등급결정 사업을 통해서 점수를 매기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두개의 협회가 진행했었는데요. 보다높은 공정성과 신뢰성을 위해 2015년부터는 한국관광공사가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주도는 별도라고 하네요.

 

이제는 별로 통일!

2014년까지는 우리나라는 별아니고 무궁화로 매겼는데, 2105년부터 별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무궁화는 외국인들이 인지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서 별로 통일되었습니다.

 

 

저도 처음안 사실이에요. 국제적인 등급기준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등급만 보고 확 결정해버리면 안되겠네요. 그래도 호텔등급은 그 나라의 법을 기준으로 공식적인 호텔등급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싼호텔이라 기대를 안했는데 내외부 너무 멋져서 아~그냥 돈더쓰지말고 여기서만 묵을껄~이란 후회도 되더라구요.

 

 

호텔 등급 기준 알려드릴게요!

 

 

1성급


고객이 잘 수 있는 기본적인 룸을 제공하고, 객실과 욕실 및 자판기가 존재합니다.

 


2성급

 

식당 및 바가 운영되며, 인터넷이 가능한 공용공간이 있습니다. 방에는 티비와 욕실을 갖춘 호텔입니다.

 


3성급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로비나 라운지, 운동공간이 존재합니다. 또한 룸옵션이 하나가 아닌 여러개가 있어 벨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4성급

 

수영장과, 비즈니스공간, 연회장, 등 고급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맞춤 제공해줍니다.


침구와 편의용품을 완비하였고, 로비에서는 품위있고 고급스런 가구들이 있습니다.


2개이상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며, 12시간 이상 룸서비스가 가능하며 운동센터와 편의시설을 갖췄습니다.

 


5성급


최상급 수준의 시설과 고객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3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식당, 대형연회장, 국제회의장을 갖추고있으며 24시간 룸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아는 힐튼호텔이나 이런 5성급 호텔은 그냥 가면 서비스가 좋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도 5성급이지만 이름을 처음 들어본 호텔은 꼼꼼하게 사람들의 리뷰를 들여다봅니다. 리뷰읽다 30분이 훌쩍 간적도 있어요~등급도 좋아야하지만 사람들의 실제 생생한 후기가 더 왜 믿음이 가는지 모르겠습니다. 

 

 


등급별 호텔 현황

 

우리나라에 등급을 부여받은 호텔은 제주도 제외한 나머지 전국에 398개가 있습니다.


5성급 : 25개

특1등급(=무궁화5개=5성급) : 13개


4성급 : 13개

특2등급 : 39개


3성급 : 46개

1등급 : 31개


2성급 : 85개

2등급 : 29개


1성급 : 52개

3등급 : 65개

 

공식적으로는 5성급이 끝이지만 호텔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선 6성급도 비공식적으로 존재합니다. 포시즌이나 w호텔, 파크하얏트는 6성급으로 불린다고 하네요.

 

오늘은 호텔 등급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호텔은 4성급부터라는 말도 있듯이 4성급 호텔부터 여러가지 고급스런 서비스들이 추가되는걸 알수 있는데요. 그래서 4성급부터 가격도 갑자기 올라갑니다. 저도 올해 여행은 4성급으로 2박 5성급으로 2박 이런식으로 나눠갈라구요. 아무래도 다 5성급으로하면 맛집 두군데 들릴거 1군데 밖에 못들리잖아요. 자기 경제적 수준에 맞추어서 가성비 좋은 호텔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들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