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시세끼" 라는 프로그램이 참 인기를 끌었잖아요. 말그래도 하루종일 삼시세끼를 만들어서 먹는 걸 방송으로 리얼하게 찍는건데요. 그거 보면서 제가 느낀게 있습니다.

 

"삼시세끼 챙겨먹기 참 힘들고 오래걸린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영양식으로 자연그대로 정성껏 요리를 하고나면 하루가 다 지나가는거죠~

 

"나는 자연인이다"를 찍는게 아닌이상 우리에겐 그렇게 여유부릴 시간이 없습니다.

핑계가 아니라 정말 물리적인 시간이 없는데요. 시간은 보이지도 않는 추상적인 개념에 하루하루 쫒기며 핸드폰 시계를 보고있습니다.

 

 

 

 

하루 세끼 잘챙겨먹기 너무 힘들고, 건강하게 먹는건 더 힘든거 같습니다.

 

만약 삼시세끼 다챙겨먹었는데 피곤하다면 비타민D가 부족해서 일것입니다.

 

그래서 영양제를 다 돈주고 사먹는 이유겠죠! 저도 하루에 먹는 영양제만 3~4개로 종류가 다 다릅니다.

 

오늘은 한국인에게 부족한 비타민으로 꼽히는 비타민D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의사협회 보고에 따르면 우리나라 남성 86.8%, 여성 93.3%가 비타민D 결핍증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효과좋은 자외선 차단제가 햇빛도 잘 막아줄 뿐만 아니라, 사무실에 콕 박혀있는 시간도 길어 햇빛쬐기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거기다 내가 비타민 D 결핍인지도 모르고 결핍결과가 나와도 중요성에 대한 인지를 못하는데도 문제가 있습니다. 저역시도 작년에 검사를 받았는데 비타민D 부족하다고 문자로 결과가 나왔는데요. 아~ 그렇구나 하고 말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비타민D는 햇빛만 받아도 된다?

답 YES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 섭취하거나 밖에서 햇빛을 받아도 만들어집니다.

대신에 햇빛으로 충분한 비타민 D를 얻어내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1~2시간 정도 햇빛을 받아줘야합니다.

 

하지만 봄철 햇빛 너무 받으면 기미 주근깨 왕창 생기는건 시간문제이니 썬캡을 꼭 쓰고 받으셔야 겠습니다.

 

 

비타민D 음식은?

 

- 등푸른 생선

 

 

주로 등푸른 생선이라 불리는 종류에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대구나 연어, 고등어, 참치, 삼치 한토막 정도면 하루 권장량의 천연 비타민D를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 오렌지

 


상큼한 오렌지는 쥬스로 마셔도 좋고 그냥 먹어도 좋은데요. 물론 오렌지를 직접 갈아서 천연으로 먹어야지, 당분이 많이 들은건 살만 찝니다.

 

그외 달걀 노른자와 버섯, 우유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D 효능

 

 

- 우울증 예방

 

걷는것만으로도 우울증이 예방되는데요. 햇빛을 쐬며 걷는것은 우울증도 예방하고 비타민D도 섭취할 수 있는 선순환인거 같습니다.

 

비타민D는 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뇌에서 만들어지는데 이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좋은 기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비타민 D가 결핍될 경우 우울증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 면역력 강화

 

미국 의과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가 면역력을 높여줘서 인플루엔자 발병 위험이 42%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는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올때 바이러스와 세균을 죽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도 자주 걸리고,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되니 꼭 드셔야겠습니다.

 

- 암 예방

 

옛날에는 비타민 D가 주목받지 못했다면 지금은 ‘항암 비타민’이라 불릴만큼 중요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담배를 피지 않는 비흡연자라도 비타민D가 결핍되면 방광암 발병률이 커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는데요. 뿐만 아니라 하버드대 연구팀 보고에 따르면 대장암과의 경우, 비타민D 농도가 높은 그룹이 낮은 그룹보다 대장암 발생 위험이 약 46%가량 낮은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통계를 보더라도 햇볕이 잘없는 극지방에 위치한 나라에 거주하는 사람일수록 암발병률이 높아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골다공증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뼈건강이 약해져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칼슘과 함께 비타민D 섭취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특히 소중한 아이를 가진 임신부의 경우에는 비타민D가 태아의 골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니 꼭 섭취하셔야 겠습니다.

 

 

- 체중감량

 

 

우리가 365일 체중감량을 하려 노력하지만 실패하는 이유는 바로 넘치는 "식욕" 때문일텐데요. 칼슘과 비타민D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D 효능 알고보니 너무 중요한데요. 음식으로 매일 섭취하기 힘들거나 햇빛쐬기도 말처럼 쉽지 않다면 약을 사서라도 보충해줘야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걷기와 달리기  (0) 2018.05.19
치매에 좋은 음식 6가지 보기  (0) 2018.05.17
골다공증 원인 예방법 꼭 보세요  (0) 2018.05.10
변비걸리는이유 궁금하시죠?  (0) 2018.05.07
상처났을때 대처방법 보기  (0) 2018.05.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