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령화사회 초고속도로를 타고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세대는 질병과 싸워 살수 밖에 없는데요. 나이가 들어서 몸이 하나둘씩 고장나지만 최첨단 의료기술과 하나씩 고쳐가며 살순 있습니다.

 

 

저희 할머니 양가 다 두분 살아계신데요, 올해로 93세, 88세로 장수하고 계십니다. 노인학교도 다니시면서 굉장히 건강하게 일상생활을 지내고 계신데요. 

 

하지만 치매는 언제 어떻게 다가올지 모르기도하고, 약도 없다는게 더 큰 공포로 찾아옵니다. 스스로 치매가 걸리는걸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이렇듯 빅데이터로 치매에 대한 감성을 분석해본 결과 1위가 울다 2위가 위험으로 비관적인 감정들이 나왔습니다.

 

<출처 : 다음소프트 , sbs>

 

이렇듯 약도없고, 언제찾아올지 모르기 때문에 예방하려는 마음이 더 크게 드는데요.

치매관련 음식으로는 대표 6가지가 있습니다.

 

<출처 : 다음소프트 , sbs>

 

치매에 좋은 음식

 

1. 호두

 

브레인 푸드라고 불릴만큼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으로 잘알려져있죠? 신기하게도 생긴것도 사람의 뇌모양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실제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서 호두는 치매와 알츠하이머 등의 뇌기능 저하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호두에는 미네랄과 몸에 좋은 지방, 단백질을 풍부히 갖고 있습니다.

이것도 하루 적당량이 있는데요. 하루 호두 한줌정도 드시면 됩니다.

 

저는 호두를 굉장히 즐겨먹는 편인데요. 엄마에게 호두타르트, 당근호두머핀 등 호두 들어간 빵을 만들어 이주에 한번씩 셔틀배달 하고있습니다.

 

2. 울금

 

어르신들은 잘아실텐데 저와같이 젊은 세대들은 울금? 울금이 모야? 라고 생소하신 분들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울금은 치매에 좋은 음식이라고는 알려져있지만 저도 올해 들어 처음 안 식품인데요. 치매에 좋은 떠오르는 음식으로 자주 나와서 알아보았습니다.

 

울금에 들은 "커큐민" 이란 성분 때문에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습니다.

 

커큐민이란 성분이 노년층 기억력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는 물론 항산화 작용까지 하는데요. 또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과인 울금은 맛이 일단 매워요 그래서 생으로 먹기보다는 울금을 얇게 썰어 차로 끓여 마시거나, 밥이나 무침 탕 요리에 조금씩 넣어 먹습니다.

 

울금 특유의 매운맛이나 향이 싫다면 울금가루를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3.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C와 다량의 엽산이 들어있어서 치매예방에 무척 좋은 음식인데요. 엽산은 혈액에 들은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동맥경화를 발생시키는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제가 좋아하는게 두부시금치 무침인데요. 그냥 고소하게 참기름하고 소금만 넣고 버무려도 참 맛있는 밥반찬이에요.

 

 

4. 홍삼

 

홍삼은 부모님 선물로도 참 인기있는 식품인데요. 많은 연구결과에서 보듯이 홍삼을 치매환자가 지속 섭취하면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홍삼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어서 두뇌를 쓰는 수험생과 성장기 어린이, 어르신 모두에게 도움을 줍니다.

 

5. 달걀

 

달걀에 들은 "콜린"이란 성분이 치매를 예방해주는데요. 콜린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리니의 성분으로 신경세포 발달 및 지적능력 개선에 관여하여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콜린이 들은 달걀을 꾸준히 드시면 기억력과 집중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6. 고등어

 

 

고등어에는 필수 지방산 오메가3가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와 뇌기능 촉진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고등어 안에 들은 DHA 와 EPA는 필수 지방산 오메가 3의 일종입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6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치매를 자간진단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처럼 비온다는 날 우산들고 가셨을텐데요. 우산을 잃어버렸을때 우산을 어디서 잃어버렸는지 기억이 안나면 치매를 의심해봐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더심한 중증은 우산을 내가 오늘 갖고갔는지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하면 오늘 당장 치매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셔야 될거 같습니다.

 

원래 우산은 뭐 잃어버리라고 있는거 아닌가요? 저도 하두 우산을 잘잃어버려서 제 손에 묶어두고 차에 타는걸요. 치매는 우리가 고령화 사회 될수록 피할 수 없는 문제인거 같아요. 우리 가족중에 누군가 치매가 생기면 가족전체가 고통받을 수 있으니까요.

 

빨리 현대의학으로 치매를 고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0) 2018.05.21
걷기와 달리기  (0) 2018.05.19
비타민D 효능 알고 먹어봐요!  (0) 2018.05.12
골다공증 원인 예방법 꼭 보세요  (0) 2018.05.10
변비걸리는이유 궁금하시죠?  (0) 2018.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