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기와 달리기 차이

달리기나 걷기는 누구든지 80대 노인이 되지 않은 이상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라 생각합니다.

돈도 들지 않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에 제약이 있지도 않으니까요~

요새 미세먼지 때문에 미세먼저 농도를 검색해보고 나가긴 하지만 아직까진 제약없는 제일 좋고, 자연스러운 운동이라 생각해요.

특히 지금같은 4월 5월은 가만히 집에 있기보다는, 헬스장안에서 운동하기보다는 밖으로 나와 생각하며 걷고 싶자나요~

 유산소 운동인 걷기와 달리기 모두 칼로리 소모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죠.

언뜻보면 걷기와 달리기는 누구나 하는 보편적인 전신운동으로 비슷해보이지만, 칼로리나, 위험성면에서 분명이 차이가 납니다.

걷기 운동이 좋은 이유

 

 

- 유연성과 근력증대

- 뇌졸증, 심장질환 예방

- 다이어트 효과

걷기 운동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유산소 운동으로서 근육은 유지하고 지방을 태워 소비할 수 있습니다. 요요 현상 예방은 물론 체질도 변화하게 해줍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시작한 뒤 10분 정도 지나서 근육에 산소가 공급되기 시작하고, 15분이상 지나면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쓰게 됩니다. 특히 걷기 운동같이 저강도의 운동은 고강도의 운동에 비해 지방 연소 비율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유리합니다.

걷기 운동은 처음에는 숨이 차지 않아 무산소로 운동이 가능하지만 운동시간이 지날수록 숨이 차면서 유산소 운동으로 변합니다. 산소호흡이 많아지면서 걷기 칼로리 소모가 많아지게 됩니다.

 

달리기 운동 장점

 

- 칼로리 소모가 많다

이위는 장점이고요~칼로리 소모가 많은대신 물론 단점도 있어요.

 

달리기 운동 단점

 

- 빨리 지치고 부상위험이 큽니다. 아무리대 걷는거에 비해 빨리 지치겠죠.

-  심장이나 관절이 약한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 발이 지면에서 떠있는 시간이 있어 관절 손상은 물론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몸상태를 알고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체중감량이 목적이라면 저강도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이 지방을 소모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걷기 방법

 

-평소 걸을 때마다 보폭은 더크게 , 속도는 더 빠르게 유지합니다.

방송에서 의사선생님이 그러자나요~천천히 30분 걷는건 운동효과가 없다고요~걸어도 조금 빠른걸음이어야해요~

그럼 마지막으로 달리기와 걷기의 칼로리 비교를 해볼까요?

 

달리기 vs 걷기 칼로리 비교 (1시간)

 

천천히 걷기 - 90칼로리 소모

                                    보통 속도로 걷기 - 198칼로리 소모

빨리 걷기 - 462칼로리

달리기-672칼로리 소모

 

달리기를 한시간동안 하면 제 심장이 남아나질 않겠네요~

빨리걷기가 역시 짱인듯요~

그럼 오늘도 걸어보자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