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5가지 안내

 

 

컴퓨터 작업하면서 화면캡쳐할 일 많으시죠? 저 역시도 그런데요. 물론 우리 모두가 아는 방법인 키보드스크린샷 하는 방법은 키보드 상단 프린트스크린(Print Screen)버튼을 누르고 그림판에 옮겨서 이미지를 저장하셔도 합니다. 한두장은 이렇게 해도 되지만, 하루에도 수십장씩 폴더별로 이미지를 정리해야한다면?

 

정말 이런 노가다가 없는데요.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고, 내 손가락과 손목의 관절건강도 지켜줘야한다면 컴퓨터 화면캡쳐 프로그램을 활용하셔서 시간은 단축시키셔야 합니다.

 

제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쓰고있는 캡쳐 프로그램을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툴바

 

네이버 툴바는 캡처 뿐만아니라, 사전이나 북마크 메모까지 가능한 주소창 연동 프로그램이라 보시면 됩니다. 툴바에서는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할 만큼 툴바의 최강자인데요.

 

 

좋은점

- 항상 주소창에 떠있기때문에 단축키가 익숙하지 않은 분이시라면 마우스 클릭클릭으로 쉽게

캡쳐가 가능합니다. 누군가에겐 익숙한 단축키 캡쳐가 어르신분들한텐 힘들 수 있거든요.

- 스크롤이 긴 웹사이트를 캡쳐하기에 편합니다.

- 보기에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습니다.

 

살짝 아쉬운점은 인터넷 익스플로우가 아닌 크롬에서 쓰기엔 애매합니다. 한번 더 클릭해야 캡쳐 아이콘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크롬에 대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저는 네이버 툴바를 인터넷 익스플로우에서 정말 유용하게 오랫동안 잘썼습니다. 요새는 크롬도 많이써서 지금은 갈아탔지만요.

 

툴바 설치이후에도 네이버 툴바가 안보일수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메뉴로 가서 도구->인터넷 옵션-> 고급-> 타사 브라우저 확장기능 사용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2. 픽픽 PickPick

 

제가 지금 한창 쓰고있는 캡쳐프로그램입니다.

 

설치 후 첫화면이고요. 빨간색 박스친 화면캡처도구를 보시면 굉장히 많은 캡처기능들이 있습니다. 전체화면부터, 자동 스크롤, 영역지정, 고정된 사각 영역 캡처 등 나열하기도 많습니다.

 

 

우선 환경설정에서 단축키 창으로 가시고요. 나에게 편한 단축키를 만드시는게 중요합니다.

다른분들은 하나하나 단축키 많이 만드시는데 전 기억력도 없기도 하고 영역을 지정하여 캡처하기만 열심히 쓰기때문에 이것만 alt+A로 지정하고, 대부분은 없음으로 해놨습니다

 

참! 캡처하면 한폴더에 이미지들이 알아서 싹 들어가는것도 마음에 들더라구요. 이미지 경로를

일일일 지정해서 저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환경설정에 파일이름도 구체적으로 겹치지 않게 해주실수 있어요. 저는 년, 월, 일, 초까지 해서

아무리 많이 캡쳐해도 파일명이 겹치지 않습니다.

파일형식은 기본 png로 되어있는데, png파일이 해상도는 좋지만 무겁잖아요. 그래서 jpg로 변경하였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있죠? 원과 사각형 별까지 다양한 박스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화살표 역시 곡선형, 일반 화살표 등으로 경로를 표시하기에 좋습니다.

 

 

 

스탬프 역시 좋은데요. 번호를 1번 2번 순서 지정이 편리해요. 하트모양 물음표모양 느낌표모양 등 다양하게 스티커처럼 사진위에 찍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캡처하는 이미지마다 모조리 내가 지정한 테두리색을 넣으실 수 있고요, 사진위에 내 서명인 워터마크 역시 한방에 자동으로 넣어주기 때문에 블로그하시는 분들은 좀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알툴바

 

알툴바도 제대로 사용하시면 정말 기능이 많은데요. 저는 영상 다운로드할때 자주 이용했었어요. 영상퍼가기할때 유용하거든요.

 

 

알툴바 역시 캡처기능이 있는데요.

캡처버튼을 눌러 4가지 방식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캡처된 화면을 미리보기 창으로 보실수 있고요. 이미지를 저장하지 않고도 인쇄나 복사하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캡처된 이미지를 핸드폰으로 바로 전송할 수 있게 퀵전송 보내기에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

 

픽픽만큼 편한게 포토스케이프인데요. 사진추가 클릭으로 사진 더 추가할수 있고요. 가로세로 메뉴 줄이기로 다양하게 사이즈 줄일 수 있습니다. 픽픽처럼 텍스트도 넣고 말풍선도 넣고, 마음대로 꾸밀 수 있어서, 간단한 포토샵기능이 다 됩니다.

탐색기에서 사진왕창 드래그 긁고, 다 불러올수도 있어요.

 

 

가벼우면서도 있을거 있는 기능이 다 있기 때문에 픽픽이랑 포토스케이프랑 대표 캡처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캡처만 하실 목적이시라면 둘중에 하나 깔아보시고 좀 더 나한테 편한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기능은 둘다 다 있을만한거 다 있습니다.

 

 

5. 칼무리

 

칼무리는 제가 픽픽이나 포토스케이프 프로그램을 몰랐을때 아주 유용하게 썼던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무설치라 편하고요. 빨간 테두리가 생기고 조절이 가능하며 프린트스크린만 눌러주면 캡처가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파일 저장형식이 기본이 png로 되어있을테니 jpg로 꼭 바꿔주시고요.

 

 

단축키 역시 프린트 스크린이나 F11~12 등 편한걸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나는 아무런 사진보정이나 꾸미기도 필요없다, 사진만 캡쳐하면 된다하시는 분들은 칼무리 추천드립니다. 장점은 사용법이 정말 간단하다는 거고요. 저장폴더 지정후에 캡처된 이미지들이 알아서 k001, k002 요런 순으로 자동저장됩니다.

 

캡처 영역은 전체화면, 활성중인 화면, 영역화면,웹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화면 캡쳐 프로그램 5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찾는 정보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요. 자신에게 가장 편리한 캡처툴을 찾고,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