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니티를 개인이 무료로 집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는거 다들 아시죠?

저도 시대의 흐름을 따라 이미 늦었지만 유니티를 공부하기로했어요 작심삼일이 되면 안되니까 여기에 하나하나씩

정리해놓으려고해요 전 유아이 디자이너니까 유아이쪽에만 공부하기로했어요


일단 오늘은 유니티 화면을 설명하기전에 기본개념을 적어보도록 할게요


하이어라키

포토샵의 레이어 개념으로 보면 되요. 여기서 유아이를 만들고 넣을때 레이어를 생성해서 이름을 만든다고 이해하시면 편할거 같아요. 각 씬에 배치한 구성요소를 트리구조를 이용해 체계적으로 보여주는 뷰가 하이어라키입니다.

그래서 하이어라키에서 폴더만들고 인게임이면 인게임 이펙트면 이펙트라고 이름을 정해주면되죠


인스펙터

인스펙터는 선택한 구성 요소의 자세한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이어라키에서 목록을 선택하면 인스펙터에서 선택한 구성요소나 자세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유아이를 얹는다고 하면 위치의 좌표값, 스케일 등 유니티의 모든 유아이 중에서 가장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브라우저

보관함이라고 보면 될 거같아요. 프로젝트 브라우저는 마치 창고처럼 게임에서 사용하는 모든 구성요소를 등록하고 관리합니다. 


씬 뷰와 게임 뷰

유니티는 씬을 이용해서 게임에서 필요한 구성요소를 나누어 관리해요. 보는 뷰의 가까이서 멀리서 볼 수 도있고, 카메라처럼 뷰를 돌릴 수도 있습니다.

게임뷰는 실제 게임 화면을 본다라고 생각합니다. 씬뷰에서 작업하고 게임과 가까운 화면을 보고싶으면 게임 뷰를 보면 되겠죠.


프리팹

프리팹은 씬에서 제작한 게임 오브젝을 프로젝트 브라우저에 저장해서 재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유아이하고 프리팹으로 묶어주는 거까지 디자이너들이 개발자한테 넘겨주는 수순까지이죠.


아틀라스 제작

유니티에서는 이미지 출력할 때 텍스쳐 유아이등 이펙트 등이 화면에 출력하니까, 많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록 많은 드로우콜이 발생됩니다. 그러면 그래픽 장치를 독점하여 게임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위해 여러 유아이의 이미지를 한장에 묶은것을 아틀라스라고 합니다.


게임오브젝트와 컴포넌트

게임에 사용되는 모든 구성요소는 게임오브젝트입니다. 이렇게 게임오브젝트에 더해 특정한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것이

컴포넌트입니다.


유니티 사용하며 주의사항

- 탐색기에서 이름을 바꾸거나 카피하지말기, 위치도 왠만함 옮기지 말기

- 수시로 저장하기

- 파일명은 영어로 하는게 좋음. 왠만함 한글쓰지말기


하이어라키로 레이어같은 목록을 만들고 목록을 선택하면 세세한 정보가 나오는게 인스펙터이다.

그 우리가 제작하는 화면은 씬뷰이고 게임에 실제로 나타내는 화면은 게임뷰이다.


오늘의 기초용어 설명끝이요~!

내일은 화면을 캡쳐해서 실제로 작업하면서 스터디해봐요~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릭터 눈 그리기 채색  (0) 2017.06.02
귀여운 캐릭터 그리기  (0) 2017.05.29
컬러마케팅 사례  (0) 2017.05.29
UGUI 메뉴 흝어보기  (0) 2017.02.23
UI_유니티 에셋 구조 스터디  (0) 2017.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