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름에는 전기세가 정말 많이 나오는데요. 한번씩 많이 나오는 달은 반성하고 절약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면 다시 평균으로 맞춰지더라구요.

 

 

너무 궁상스럽게 아낄필요는 없지만 작은 노력으로나마 전기세도 아끼고 여름에 시원하게 산다면 해볼만 하겠죠?

 

내가 작게 노력할 수 있는 정도만 하나씩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전기세 아끼는 방법

 

에어컨편

 

1. 에어컨 온도는 적정온도로!

 

 


여름 실내 적정온도가 26~28도 인데요. 날씨가 덥다고 에어컨 킬때 무작정 20도 22도 내려서 설정을 해놓으면 전기세 폭탄이 떨어집니다.

 

에어컨 처음 킬때 밖에서 안에 온도차가 크면 전기세 폭발~!

 

26~28도로 적정온도를 지키고 시작하는게 전기세도 잡고 냉방병도 잡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온도가 1도 이상으로만 올려도 소비전력을 약 7% 이상 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6~28도로만 틀어놔도 시원합니다. 더위를 정말 많이 타시는 분들은 28도로 온도가 맞춰질때 1도씩 내려서 24~26도로 맞추시면 됩니다.

 

 

2. 선풍기와 함께 틀기

 

 

에어컨 킬때 선풍기랑 맞바람 나게 트세요. 에어컨의 찬공기를 선풍기 날개를 통해 시원한 바람을 빠르게  순환시켜 줍니다. 에어컨은 미약하게 틀었으나 선풍기로 창대하게 시원해지는거죠.

 

3. 껏다 켰다 하지말기

 

저희 아빠가 처음에 전기세 아낀다고 에어컨 키고 조금 시원해지면 끄다 켰다를 반복하셨는데요. 사실에 이게 더 전기세를 소모시킵니다.

 

계속 에어컨을 키실 거라면 껏다 켰다말고 온도를 실내적정온도로 맞추고 계속 유지하고 트시는게 현명한 방법입니다.

 

처음 에어컨을 킬때 전기 소모가 많이 들기 때문에 전기세가 더 나갑니다.

 

4. 에어컨과 세탁기 같이 돌리지말기

 

정말 중요한 팁인데요. 에어컨 작동할때 세탁기도 같이 돌리면 전기세 폭탄으로 나옵니다. 세탁기 돌릴땐 에어컨을 끄고, 에어컨킬땐 세탁기 돌리지 말자고요.

 

5. 냉방보다는 제습기능을!

 

몸이 끈덕지고 습할때는 더 덥게 느껴지는데요. 제습역시 온도조절이 가능하고, 습하지 않게 뽀송뽀송하게 시원하게 해주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6. 에너비소비등급 확인하기

 

 

살림초보일땐 가전제품에 붙어있는 에너지소비효율은 그냥 디자인스티커인줄 알았는데요. 그냥 대기업브랜드와 디자인만보고 가전제품을 골랐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직도 저희집 가전제품중에 3등급이 굉장히 많아요.

 

에어지 소비등급이 높을수록 전기세가 많이 나갑니다.

 

5등급에 비해 1등급 가전제품이 약 30~40%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최소 2등급은 써야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에어컨은 오래 틀수록 심난해지는 녀석입니다. 이제는 처음 킬때 세게 키지말고 제습기능도 적절히 이용하시면 여름에 계속 틀어도 전기세 얼마 안나온답니다.

 

사소한 방법들이지만 실천하면 맘편해지는 절약 안내해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