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인가구 시대가 열리고, 혼족, 혼밥등 싱글의 시대가 열린거 같지만 가끔 알게모르게 마음이 공허하고 시릴때가 있지 않나요?

 

오히려 개인주의 시대가 되면서 더 사람들 한쪽 마음속에 애정결핍이 더 자라나는거 같기도 합니다.

 


결혼한다해도 외로움을 안타는건 아닌데요. 누구나 각자가 갖고있는 삶의 짐, 공허함, 외로움을 조금씩 있을 겁니다. 다 정도의 차이가 있는거겠죠.

 

가끔 방송에서는 장난식으로 나는 애정결핍이 있으니 관심이 꼭 필요하다고 우스개소리로 말하는데요. 뭐 넝담반 진담반인거 같아요.

 

만약에 사랑에 있어서 딱 두부류로 나뉜다면 이럴거 같아요.
사랑을 필요로 하고 확인받아야하는 사람과, 사랑을 주는게 기쁨인 사람

이렇게 둘이 만난다면 정말 해피엔딩이겠지요?

 

애정결핍이란?

 

 

애정결핍은 모두가 알고 있듯이 내가 원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애정과 관심을 확인하길 바라는 것입니다. 그게 잠시라도 떨어지면 두려움과 부정적인 감정이 휩싸여 지나친행동으로도 나타나는데요.

 

과연 나는 사랑이 부족한걸까요? 풍족한걸까요?

 

애정결핍 증상

 

- 상대방의 작은 말과 행동에도 상처 받는다.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바든다.

-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 폭음, 짜증, 과격한 행동의 이상행동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점점 시간이 흐를 수록 내가 상대에게 받은 상처와 양보한 만큼 상대방의 관심과 애정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내가 너만 생각하듯 너도 나에대해서 더 집중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거죠.

그러면서 내가 표현하는 애정과 분노 표현이 극도의 차를 보이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내가 준만큼 상대방이 그만큼 안주면 섭섭한 이치일 수 있습니다. 물론 무언가를 똑같이 받을 목적으로 해주지는 않지만요.

하지만 문제는 조그만 문제도 넘어가지 못하고 상처받고 그것을 늘 곱씹으며 서운하다고만 생각이 들면 문제가 있는거겠죠. 서운함을 넘어 스스로 크게 상처받아 힘들어진다면
건강한 연인의 관계는 될 수 없습니다.

 


▶ 애정결핍 테스트
(본인에게 해당되는 것을 체크하세요)

 

1. 사소한 일에도 감정기복이 심하다.
 

2. 마음속에 외로움 공허함을 자주 느낀다.
 

3. 폭식이나 운동 술로 스트레스가 풀리기보다 오히려 쌓이는 기분이 든다.


 

4. 사소한 넝담에도 상처받거나 눈물이 나려 한다.


 

5.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이 있거나, 이유모를 식은땀이 자주 난다.


6. 사람들의 감정 변화에 따라 나역시도 기분이 따라 변한다.
 

7. 내가 바꿨으면 하는 지인이나 롤 모델이 생겼다.


 

8. 내가 관심있고 애정하는 상대방을 관찰하고 유심히 살피게 됩니다.


 

9. 가족 또한 질투와 경계의 대상이 된다.


 

10. 안아주고 안기는 것등의 스킨쉽이 좋다.
 

11. 상대방이 이유가 있어 연락이 끊겨도 매우 불안해진다.
 

12. 주변사람에게 관심받길 원한다.


 

13. 인형을 좋아하는 편이다.


 

14. 혼자서 수시로 혼잣말을 하는 편이다.


 15. 감정에 복받쳐서 생각 외 행동을 표출한다.

 

 

몇가지 정도 나오셨나요?

 

설마 다 해당되진 않으시겠죠? 오히려 몇개 이상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정상적인거라 할수 있는데요.

 

1개~5개 이하 - 외로움 따위는 모름
1개에서 5개 이하는 정상에 가까운 수치라고 합니다.

 

6개 ~10개 - 사랑이 부족한걸까?

애정결핍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하지만 지나친 정도는 아닙니다.

 

10개~15개 -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은 별로 없어!

애정결핍 진행단계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사소한 일에도 상처받고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지 않은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애정결핍이 최고조에 달하면 친구가 가족의 사소한 말한마디에도 큰 상처를 받게 됩니다. 곧 우울함에 빠지고 극단적인 마음까지 먹는데요.

모든 사람들이 나 하나를 신경쓰고 챙겨줄 수 없다는걸 받아들여야 합니다.

연애역시 애정결핍이 있다면 싸움으로만 끝나는데요. 작은 말에도 서운해하고 화를 내고

투정을 버리는데 누가 옆에 계속 있을 수 있겠어요?

서운하고 속상하단 말로 달고 산다면 그말을 늘 듣는 상대방도 지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을 누구나 사랑을 원하지만 그 기분에 게속 늪처럼 빠져드는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 우울모드로 빠뜨리지 않는게 자신을 마인드 컨트롤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 세상은 외로움을 타기에도 바쁜 세상이기도 하니까요~자신을 괴롭히지말고 이 외로운 에너지를 다른데에 사용하는게 어떨까요? 이상으로 애정결핍 테스트와 증상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