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사 선생님들도 종합비타민은 꼭 먹는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음식으로 채울 수 없는 것들은 약으로라도 채워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치 직장인들이 하루종일 사무실에서 있어서 햇볕만 쐬도 채울 수 있는 비타민D가 결필되어 있는것처럼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결핍증상이 나타납니다.

 

각각의 영양소마다 일어나는 결핍증상이 차이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칼슘부족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칼슘은 우리몸에 아주 중요한 미네랄 중의 하나인데요. 아시다시피 멸치나 우유같은 식품을 섭취해서 흡수를 하지만 대부분 체외로 배출되고 일부만 흡수됩니다.

 

칼슘부족증상

 

- 정서불안

칼슘은 신경이 전달기능을 촉진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할 경우 신경이 예민해지고 정서적으로 불안해져서 쉽게 흥분하기도 합니다.

 

- 심장

칼슘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활동하게 도움을 주므로, 부족증상으론 심장 근육 수축에 이상이 생겨서 심근경색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 뼈관련 질환

칼슘이 뼈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칼슘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부족증상으로 충치가 생기는 경우도 많아집니다. 치관의 표면을 덮는 에나멜질에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이를 강하고 튼튼히 해주는 역할이 칼슘이 할 수 있도록 자녀들의 경우 칼슘섭취가 꼭 필요합니다.

 

노년역시 나이들수록 뼈가 약해져서 꾸준한 칼슘섭취가 필요합니다.
 

- 근육발작 및 경련

갑자기 눈아래나 눈꺼풀 떨림을 느껴보신 분들이 한번씩은 있으실텐데요. 이럴땐 내가 뭔가 영양소가 결핍되었구나 하고 빨리 눈치채셔야 합니다. 체내 칼슘이 부족할 경우 근육 발작 및 경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밖에도 칼슘 부족으로 생기는 질환은 골다공증, 동맹격화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에서 삼시세끼 균형있게 잘 챙겨먹으며 영양소를 채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음식만으로 하루칼슘 권장량을 채우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거죠. 특히 식품 속 칼슘의 흡수율은 30%내외로 낮은 편입니다. 평소 우리가 잘 마시는 커피같은 카페인, 나트륨, 인등으로 인해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요소도 많기 때문입니다.

 

하루 칼슘 섭취량

 

성인남성 650~800mg / 성인여성 600~650mg

 

출처 : 한국영양학회

 

하루 칼슘 섭취량을 영양제를 통해서라도 할당량을 채우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섭취가 과다할 경우 뭐든 문제가 되겠죠. 과할 경우 무기질, 철, 아연 등의 흡수를 방해하고 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은 치즈와 우유, 유제품, 생선, 케일등의 야채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비타민 D를 함유한 식품을 같이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들어간 식품은 연어나 꽁치, 버섯, 해산물등에 들어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