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언제부터인지..저같은 올빼미족은 점점 설곳이 없어지는데요.

 

그래서 쇼미더머니 우원재 "시차"라는 노래가 더 공감이 됐어요. 저도 조용한 저녁이나 새벽에 작업이 더 편하게 잘되거든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침형 인간이 되라고 말하는데는 이유가 다 있는거 같습니다.

 

오늘은 아침형 인간으로 살면 좋은점을 파헤쳐보았습니다.

 

 

1 성공한 사람중에 아침형 인간이 많다.

 

하루를 일찍 일어나 시간을 활용하다보니 성공에 한발짝 더 다가선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일어난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속담처럼 여러 전문가들은 아침형 인간이 생산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쏟아내었습니다.

 

 

실제 우리가 잘아는 대다수의 CEO들은 아침형 인간들이었습니다.

물론 이중에 말도안되게 새벽부터 시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가? 회사가면 대표님들이 제일 일찍 출근해서 앉아계시더라구요.

 

물론 저녁형인간에도 성공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올빼미족의 대표족인 오바마대통령, 진화론을 만든 찰스 다윈, 발명왕 에디슨은, 처칠, 나폴레옹 모두 저녁형 인간이었습니다.

 

아침형 인간이 더 성공한다는건 통계적인 수치인거 같습니다.

 

2. 아침형인간이 더 오래산다

 

 

논란이 소지가 있을 수 있는 장점인데요. 최근데 아침형 인간이 저녁형보다 더 오래 산다는 보고가 발표되었습니다.

 

노스웨스턴 대학 신경학과 교수팀이 작성한 보고에 따르면 ‘철저한 저녁형’이 ‘철저한 아침형’에 비해 사망위험도가 약 10%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철저한"이란 단어를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요. 조사대상자를 철저한, 중간정도의 아침형과 저녁형을 구분지었습니다. 그리고 6년반동안 38~73세 사이의 약 43만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녁형은 아침형보다 당뇨병 발생 확률도 약 30% 높았고 호흡기 질환과 소화기 질환위험도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3. 심리적인 안정감

 

아침형인간의 경우 스트레스를 잘 해소할 뿐만 아니라, 삶에대한 만족도가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네요. 그래서 그런가 저녁때 더 센취해지는 감정이 들더라구요.

 

저녁때 쓴 편지를 다음날 아침에 못주는 그런 경우인가요? 물론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침형은 저녁 9시만 되도 급격히 에너지가 떨어지는데요. 저녁형은 하루종일 집중력이 더 뛰어다고 하네요.

 

 

4. 과식할 위험이 적다

 

 

아침형 인간의 경우 저녁형에 비해 무호흡증이 절반이며, 몸무게도 더 적게 나간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아침형은 일어나자마자 아침을 찾는데요. 아침형 될수록 아침이 되게 중요해지더라구요. 저녁형은 오후에 활력을 찾으며 밤에 활발히 활동하는데요. 오후 8시 이후에 저녁형은 아침형보다 두배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사람이 전반적으로 식욕이 땡기는 시간이 정해져있다고 방송에서 봤습니다. 그게 아침 11시 오후3시 저녁9시 정도인데요. 특히 저녁에는 식욕을 억제해주는 호르몬인 렙틴이 가장 적게 분비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식욕을 더 참지 못하고 많은 양을 먹게 될 확률이 높은거겠지요.

과식하고 거기다 다음날 아침일찍 출근해야한다면 수면박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식욕을 억제해주는 렙틴과 그렐린 호르몬에 문제가 발생해 달달한 음식으로 배를 채우게 되는 결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나는 저녁형이지만 식욕을 억제할 자신이 있는 분들은 올빼미족을 추천합니다.

 

5. 심리적으로 더 안정감 있다

 

아침형은 저녁형보다 우울증이 덜한데요. 저녁형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녁형이 아침형에 비해 더 걱정 많고 우울한 경향이 더 짙다고 하하네요. 또한 아침형이 집중력이나 자제력이 더 강한 특징을 보입니다. 

 

그렇다고 저녁형도 실망하실 필요없습니다. 저녁형은 개성있고 재미있는 성격의 소유가가 많고 더 창조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직업적인 면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저녁형은 예술가나 기업가적인 일을 갖고있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아침형인간의 장점들을 모아보았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엔 안되는건 안되는거 같습니다. 올빼미족인데 기를 쓰고 아침형인간으로 생체리듬을 바꿀필요는 없는거 같아요. 너무 늦게만 자지 않는다면 올빼미족도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

 

만약에 아침 출근시간이 굉장히 이르고 아침마다 회의를 하는 직장이라면 올빼미족이더라도 아침형인간으로 변하려는 노력도 필요한거 같고요.

 

어느쪽이 더 우월하다라는 잣대로 비교를 할순 없을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