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유튜브로 이지영 작가님의 강의를 찾아 듣고 있는데요.

 

이지영 작가님은 "엄마의 돈되는 공부" 책의 저자이기도하고, 방송에서도 멘토로 몇번 출연하셨어요~그때 처음 알게되었는데, 자신의 경험을 조곤조곤 잘 말씀해주시고, 편안하게 이야기해주셔서 저같은 초보자에겐 좋더라구요.

 

이지영 작가님의 경우엔 나의 자기계발 역시 꾸준히 성장시켜야한다고 말씀하시는데요.

 

저번 강의에서 "홀랜드 검사"를 통해 나의 강점을 파악해보란 미션을 내주셨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항상 좋은 강의해줘서 감사하단 말씀을 여기서라도 드려야겠네요~

 

홀랜드 검사는 직업심리검사의 일종으로 워크넷 사이트에서 검사받으실 수 있습니다.

 

 

워크넷 사이트에서 직업심리검사 페이지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고용노동부 직업심리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흥미와 재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해서 나에대해 보다 적합한 진로분야를 알려주는 검사입니다.

 

 

 

나이들어 무슨 적성검사야~안하고도 잘살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오히려 나이들수록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잘하는지 생각을 전혀 안하고 사는거 같더라구요.

 

나의 강점을 파악하고 찾는다해도 내 삶이 크게 바뀌지 않을거란 불신도 한몫하겠지요.

 

하지만 계속해서 내가 잘하는게 뭔지,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앞으로의 나역시 계속 못찾을거 같더라구요.

 

나란 사람을 스스로가 잘 파악하고 있는게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거 같기도하고요.

 

저는 "성인용 심리검사"를 들어가보았는데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성인대상으로 무려 13종의 심리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어떤건 90분이나 걸리는것도 있고, 짧게는 20분짜리도 있습니다.

 

저는 직업선호도검사 S형을 받아보았습니다.

 

 

시간이 나면 하나씩 받아보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너무 고민하지 않고 설문조사에 하나씩 대답하다보니, 결과가 나오는데 그리 오래걸리지

않았습니다.

 

 

검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렇게 육각형의 그래프가 보이실 거에요.

 

육각형의 총 6가지 타입으로 나를 파악해요!

 

육각형의 그래프에서 한쪽으로 치우진 것들이 제가 발달된 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저는 사회형과 예술형에 치우져져 있네요.

 

현실형이나 관습형, 탐구형에는 맞지 않는 사람이네요.

 

관습형은 은행원 같은 직업이 맞고요, 기업형이라면 법조인등 같은 직업이 맞겠네요.

 

저는 예술형과 사회형이 상충되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유연한 예술형이나, 사람들과 교류하고 협력하는 일에 적합하다 나왔습니다.

 

예술형(A)

예술적 창조, 표현, 변화, 다양성을 선호하며, 틀에박힌것을 싫어합니다.

 

사회형(S)

타인의 문제를 돕고, 치료하고 봉사하는데 흥미를 둡니다.

 

 

저는 예술형과 사회형이 두개가 높게 나와서 SA형으로 나왔지만, 다른분들은 위쪽이 그래프가 치우쳐져 나오는 경우도 있을거에요.

 

어떤분들은 한쪽으로만 발달되어 나온 경우도 있을거고요.

 

아니면 부럽게도 육각형 모양이 골고루 인접해있는 분들도 있으시겠죠.

 

이런 분들은 모든게 균형잡혀서 어떤 일을 하든 다 잘맞으실거 같습니다.

 

이 홀랜드검사라는걸 저는 처음 들어보았는데요. 

이 검사가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내가 관심있는게 무엇인지 선택할때 참조자료로는 충분히 이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자신을 파악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첫걸음이 "홀랜드검사"가 될 수 있겠지요~

 

앞으로도 이지영 작가님의 리얼돈공부 계속 강의 완주해봐야겠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