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 건전지 줄게, 폐건전지 다오!

 

그동안 저는 폐건전지를 아파트 분리수거 건전지 보관함에 넣기만 했지~모아본적은 없는데요.

 

환경에도 도움이되고, 집에서 건전지 많이 쓰시는 분들에게 도움될만한 생활정보를 공유할까 합니다.

 

물론 요새는 충전가능한 잭도 많이 나와서 건전지를 옛날만큼 덜 사용하실 거에요. 하지만 건전지를 꼭 써야만하는 현관문도어락이나, 시계, 리모컨을 닳으면 주기적으로 교체할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티비볼때 채널이 너무 다양해져서 리모컨으로 돌리는데 한참입니다. 그래서인지 건전지가 금방 닳더라구요.

 

 폐건전지는 쓰레기통에 넣으면

진짜 몹쓸 행동이고요!

 

건전지보관함에 넣는건 당연한 일이고요!

 

폐건전지 모아 동사무소에 가져가,

새건전지 받아옮 잘한일입니다!

 

일반 건전지를 그냥 쓰레기통에 넣으면 안됩니다. 다쓴 건전지를 제대로 분리수거만 해도 100%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귀찮다고 그냥 쓰레기통에 넣으면 환경오염 주범이 됩니다. 환경부 보고에 의하면 매년 발생되는 폐건전지 양이 약 1만 6000톤이나 되는데요. 그중에 7% 정도만이 재활용된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폐건전지들이 폐기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나머지 93%는 모두 매립되거나 소각, 해양투기됩니다.

 

이렇게 폐기될경우 건전지 안에 산화망간, 아연, 문제가 되는 수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은은 아주 작은 양으로도 수은중독이 일어나며 제때 응급처리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중금속입니다.


이제부터 어디다 버릴지 몰라, 아니며 귀찮아서 일반 재활용 봉투에 버렸다면 이제는 잘모아서 인근 주민센터에 가져가는것도 방법입니다.

 

 

주민센터마다 다 다른데요. 어느곳은 다쓴 건전지 10개를 모으면 새 건전지 2개로 교환하기도 하고요.

어느곳은 폐건전지 지원사업을 하지 않기도 하더라구요.

 

화성시 같은 경우는 정책이 바뀌지 않았다면 폐건전지 받고 새건전지로 교환해줍니다.

 

 

폐건전지 교환 지원사업

 

대상 : 수은전지, 산화은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리튬전지, 망간전지, 알칼리망건전지, 니켈수소전지

 

장소 : 각 읍면동 주민센터

 

이용방법 : 폐건전지 수집->주민센터 방문->새건전지 교환

 

교환기준 : 사용이 끝난 폐건전지 1kg - > 새건전지 1세트 (2개)

문의 : 자원순환과 청소행정팀 (031-369-6801)

 

폐건전지 교환은 미리 전화로 확인해보시고 방문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폐건전지만 잘 분리배출해도 철, 아연, 니켈 등 유용한 금속으로 재활용이 됩니다.

생활속의 작은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는 똑똑한 시민이 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