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해가 되면 무언가 계획을 세우고 싶고, 목표를 세우고싶은 병에 걸리는데요.

 

작심삼일이긴 하지만, 무언가 열정을 가진다는건 좋은일이라고 생각해보는데요.

 

첫 시작이 어렵지~한번의 첫걸음으로 내 삶이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 가족의 삶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요새는 재테크에 대해서, 지루하지만 경제뉴스나, 짠테크를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막연히 저축해야지~모아야지~라고 생각했는데요.

 

새해가 되어서는 조금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기로 하였습니다.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좀더 실행력이 생길테니까요. 내가 올해의 저축목표, 나의 버킷리스트, 그리고 내가 잘 이루었을때에 나에대한 보상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거창하게 3년, 10년 계획은 못세워도 올한해 계획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 라고 결심하게 되었는데요.

 

올해는 돈을 저축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얼마나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느냐도 중요해졌습니다. 내 스스로의 자기계발 역시 게을리 하지말아야겠습니다.

 

재테크 책을 보면 소비를 줄이란 소리는 가장 많이 나오고, 세부적으로 보면 통장을 분산시키라! 는 조언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그래서 저도 통장을 분산시켜보기로했습니다.

 

일단 고민되는게 어떤 은행에 넣어야할까?

 

통장을 나누긴해야하는데 어디어디가 이율이 높은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 까페를 통해 정보가 있지만, 그걸 일일이 찾고 고민하다보면 그냥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전 그래서 그냥 카뱅에서 여러개로 나눴습니다. 제 목돈이 큰것도 아니어서 이율이 크게 차이가 안날거 같더라구요. 나중에 종자돈이 생기면 그때가선 이율이 높은 은행을 찾아봐도 늦지 않을거 같다 생각했어요~

 

저는 총 4개로 통장을 나눠봤어요~

 

1. 종자돈 통장

 

재테크를 하려고해도 목돈이 있어야 돈을 굴리잖아요. 종자돈이 몇천이든 필요한데요.

선지출 후소비라는 원칙아래, 월급의 반정도는 종자돈 통장에 넣어두기로 하였습니다.

 

2. 생활비 통장

 

한 두달 가계부를 쓰면서 제 한달 소비지출을 파악할 수 있었어요. 두달간의 평균을 내서 그것보다 조금 더 적게 생활비 통장에 한달 쓸 비용을 넣을 수 있었어요.

 

만약 한달에 얼마나 내가 쓰는지 모르겠다면 카드내역서를 살펴보면 대략 답이 나올거에요~

 

3. 비상금

 

각종 경조사라든지, 급작스런 병원비를 위해 비상금 통장을 따로 마련하는데요.

이게 늘 든든하고, 유용하게 쓰이더라구요.

 

4. 내 자기계발 비용

 

새해가 되어 추가한 통장입니다.

무조건 모으기보다는 한해한해 내 가치를 올리는것도 중요하다 생각하는데요.

대단한 목표를 이루기보다는 내가 평소 배우고 싶었던거, 취미로 할만한걸 배우기위해 모아두는 통장입니다.

 

 

우리가 막상 뭔가를 배우려하면 돈도들고 시간도 들고, 그런저런 흔한 이유로 포기하게 되잖아요. 뭔가 정말 배우고싶어서 내 시간을 기꺼이 투자하고 싶은데, 돈이없어서 망설이게 된다면 너무 슬프잖아요. 그래서 한달에 10만원씩은 제 자기계발 통장을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올해는 저의 나쁜소비패턴을 던져버리고 한걸음씩 좋은 소비패턴으로 고쳐보기로 결심했어요~최신기기와 외식, 너무 예쁜 옷과 커피에 대한 유혹만 조금씩 참아보면 되겠지요?

 

앞으로 매일 연예뉴스를 보기보다는 경제뉴스를 하루 20분씩 공부하다보면 좀더 현명한 재테크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의 첫걸음은 통장쪼개기로! 앞으로도 스스로를 응원하며 달려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