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독감이 어찌나 세고 독한지~다들 감기한번 걸리는 1~2주는 한참 고생하시더라구요. 칼바람 날리는 강추위에 독감까지 걸려 고생하면 정말 밖에 한번 외출하는것도 큰맘 먹어야하잖아요. 저희 신랑도 이번에 독감에 단단히 걸려서 계속 기침을 하더라구요.

 

 

지금은 좀 나아진거 같은데 겨울마다 돌아가며 걸리는 감기 진짜 지긋지긋한거 같아요.

기관지는 우리가 숨을 내쉬고 들이시는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인데요. 그래서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은 외부에 균이나 바이러스에 자극을 받아 염증이나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비염까지 있다면 입으로 숨을 많이 쉬어서 외부 균의 오염등에 더 쉽게 노출이 됩니다. 목도 계속 간질간질하고요. 요새 미세먼지 심한날은 더더욱 좋지 않겠죠.

 

이런 환절기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초기감기에 중요한게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주는게 중요하거든요. 수분섭취를 열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목을 촉촉하게 마나드는게 중요합니다.

 

그냥 뜨거운 맹물을 마시면 맛도없고, 심심하다 느낄 수 있는데요. 이왕이면 기관지에도 도움을 주는 차로 수분섭취도 하면서 차에있는 건강성분도 같이 얻으실 수 있습니다.

무엇을 먹고 마시냐에 따라 내 몸의 면역력이 좌지우지 된다는 사실! 그래서 오늘은 기관지에 좋은차를 하나씩 알아보았습니다.

 

 

대추차

대추는 독성이 거의 없어서 많은 분들이 건강차로 드시는데요. 우리가 약차라고도 부르죠. 특히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는 겨울 감기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대추차는 감기중에서도 코감기에 효과가 좋은데요. 콧물 코막힘 증상이 심할땐 대추차를 꾸준히 마셔 주세요.

 

도라지차

김침과 가래등의 증상을 완하시키는 대표적인 차가 도라지차인데요.

도라지차에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과 가래 완하에 도움이 되며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목감기가 심하시다면 도라지차로 증상을 가라앉혀 보시길 바랍니다.

 

모과차

모과차에는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어 가래를 제거해주며 목의 건조함을 없애줍니다.

또한 모과에 비타민과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폐나 호흡기 질환을 완하하며, 관절통이나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유자차

차세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유자에는 레몬의 3배인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모넨 성분이 목의 염증과 기침을 완화하시켜 주고요. 기관지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차와 유자차는 제가 특히 좋아하는 차입니다. 몸도 좋지만 맛과 향이 좋기 때문인데요.

맛과 향이 달달해서 아이들도 같이 마실수 있어 좋은거 같아요.


생강차

생강은 혈액순활을 도와주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저희 엄마가 생강을 직접 사서 다려주는데요. 그냥 먹으면 정말 써서 먹기가 힘듧니다. 꿀 많이 타서 따뜻하게 뎁혀 드시면 먹을만 하더라구요.

 

요새 독감 걸리신 분들 많은데 성인들도 독감예방접종 꼭 때되면 맞아주시고요. 나가실때 미세먼지 많은 날은 마스크 착용 꼭 하고 나가주세요.


이상으로 기관지에 좋은 차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에는 뜨끈한 차에 여유부리며 음악도 듣고, 생각도 정리하는 시간이 참 좋더라구요. 감기뿐만 아니라 저의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주는거 같습니다. 올해도 따뜻한 차 마시며 명상도 하고, 겨울철 약해진 면역력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