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는 컴퓨터를 하는 직업이 눈을 혹사한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아마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피로사회를 살며 눈을 혹사하고 계실거 같은데요. 젊은 사람, 중년 어르신들 할거 없이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굉장히 길어졌습니다. 어린아이들도 요새는 굉장히 두꺼워보이는 뿔테 안경을 쓰고 있더라구요. 이렇게 뭔가를 집중해서 보며 눈을 잘 깜빡이지 않다보니 안구건조증이 심해집니다. 눈이 뻑뻑할때마다 인공눈물을 수시로 뿌리는데요, 부작용은 없는지, 그리고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점안법 & 사용횟수
 

눈동자인 동공에 직접 넣는것보다 비교적 자극이 덜한 흰자부위에 점안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점안 후에는 인공눈물이 충분히 스며들때까지 눈을 감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넣자마자 눈을 자주 깜빡이면 인공눈물이 눈물길로 빠져나가면서 한번 넣을거 두번세번 넣게 되고, 사용하지 않은것만 못해집니다.

 

더불어 인공눈물은 하루 최대 7~8회 정도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결막염도 자주 생기고 안구건조증도 심해서 거의 어릴때부터 평생 눈약을 달고 사는거 같은데요. 제가 지난번 약국에 갔을때는 인공눈물 자주 넣어도 상관없나요? 라고 물어봤을땐 자주 넣어도 아무이상없다는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그래도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기엔 혹시나~하는 마음이 있더라구요. 하루 5번 이상은 넣지 않습니다. 대신에 눈 찜질을 자주 해주는데요. 뜨거운 찜질용이 요새 약국에서 일회용으로 나오더라구요. 눈이 피로하다 싶을때 안대를 하고나니 저절로 뜨거워져서 20분정도 찜찔을 해주는 편입니다.

 

보관방법

 

인공눈물은 소량 1회용으로 뜯어서 버리는거와 안약통으로 된거 두종류가 있는데요. 일회용 같은 경우는 재활용하지말고 사용후 버려주시는게 좋습니다. 1회용이라하더라도 양이 좀 있어서 뚜껑을 닫은 후 다시 재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유통기한도 체크해주세요. 대부분 일년넘게 유통기한이 넉넉히 있지만, 혹시라도 지난건 색이 변하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바로 버려주세요.

 

그리고 저는 안약은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냉장고에 보관해도 오래 사용해도 되는건 아닙니다. 안약은 개봉 후 2주정도가 유효기간이라고 합니다. 처방받은 안약이 많이 남아서 아깝기니 약마다 다르겠지만 뜯은 후 몇주지난건 다시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인공눈물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

사람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다 다르잖아요. 그래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사람은 눈꺼풀이 가렵고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구 충혈

인공눈물 사용 후 눈이 충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인공눈물의 부작용인데요. 사용후 눈이 출혈되면 사용을 멈춰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올바른 점안법과 인공눈물 부작용 알아보았는데요. 눈은 가장 중요한 내 몸의 신체기관중의 하나인데요. 과도한 렌즈사용을 자제하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 후 한번씩 눈을 쉬어주셔야 합니다.


인공눈물 같은 경우 일시적으로 건조한 증상을 완하시켜 주는 역할을 할뿐 안구건조증 치료를 해주진 않습니다. 눈이 쉴수 있게 생활습관도 바꾸고, 컴퓨터 사용 한시간에 한번씩 화장실이라도 다녀오며 눈을 쉬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 하지 않게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사소한 나쁜 습관들이 눈 시력을 더 빨리 안좋게 하기 때문에 평소 내눈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내 눈건강 꼭 지켜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