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철이 되니 잠만 오고 몸도 무기력해지는데요. 반대로 날씨는 좋아서 해야할건 많은데 참 사람 마음이 감사하죠? 그래서 환절기 잠도 오고 무기력해질때 효과적인 봄 제철나물 쑥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쑥은 그 특유의 향긋한 맛과 알싸한 맛이 있는데요. 어르신들이 참 좋아하시는것 같습니다. 봄만되면 저희 엄마 친구분들도 쑥 뜯으러 가자고 배낭 가지고 나가신다니까요~쑥을 한바가지 뜯어도 떡해먹으면 얼마 안나오더라구요.

 

 

몇일전 쑥개떡 먹었는데 아직도 특유의 향이 입에 남아있는거 같아요. 어렸을땐 빵이 참 좋았는데 지금은 떡도 좋아지더라구요. 떡이 든든하잖아요. 그래서 어르신들 가방에 떡 하나씩 챙겨가지고 다니나 봅니다.

 

쑥은 봄 제철 나물이기도 하고요. 식용과 약용에 두루 쓰입니다. 쑥 종류만해도 30개가 넘고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쑥에 효능에 대해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1. 부인병 예방

남녀노소 좋아하시겠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에 더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생리불순이나 불임등의 여성질환에 도움이 되고요, 특히 부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임신 하다가 무리해서 심할경우 하혈을 하는 경우가 생길때 이걸 달여먹으면 증상을 사라 앉힐 수 있다고 합니다.

 

 

2. 몸이 찬 사람

 

쑥은 따뜻한 성질로 냉한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서 몸이 찬분에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쑥이 몸안의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역할을 하여 몸이 차거나, 냉대하, 수족냉증에 좋습니다. 또한 피부역시 윤기와 활력을 주어 혈색이 좋게 만들어줍니다.

 

평소 추위를 심하게 타는 분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먹어서 추위를 덜타고, 몸이 차면 나타나는 복통이나 설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고, 얼굴에 열이 달아오르는 분들은 쑥의 따듯한 성질이 맞지 않으니 참고해주세요. 

 

 

3. 혈관건강

 

혈액 내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고혈압이 있다면 쑥을 드셔보세요. 쑥의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4. 면역력강화

 

봄의 환절기에 아프지 않는게 중요한데요.

쑥의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서 떨어진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소화능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쑥의 섬유질이 장 운동과 점액 분비를 원활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시켜 줍니다.

 

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쑥은 봄철 제철 나물인거 아시죠? 음력 3월~5월초에 잎을 뜯어 햇볕에 말리는게 가장 약효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쑥한번 뜯으면 1년내내 먹을 수 있어요. 쑥을 삶아서 냉동저장하고 쑥차도 만들고, 떡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요새 쑫뜯으시는 아주머니를 보니 벌써 봄이 찾아온게 확 실감이 납니다. 평소 비타민 챙겨먹는것도 좋지만, 이렇게 몸에좋은 제철나물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같아요.

댓글